뉴스종합 > 농민뉴스

고령군, 귀농귀촌예정자 대상 집합교육 실시

김덕만 농식품부 산하 초대 귀농•귀촌종합센터장 초청, 귀농에 대한 정부정책과 안정적인 정착 노하우 특강

기사입력 2019-03-11 오전 11:38:11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고령군(군수 곽용환)8 농업기술센터 강당에서 귀농귀촌 교육전문가인 김덕만 박사를 초청해 고령에 정착할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귀농귀촌의 이해''란 주제로 귀농귀촌 특강을 실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귀농귀촌종합센터(서울 양재동 소재)의 초대 센터장을 역임한 바 있는 김덕만 박사는 귀농귀촌에 성공하려면  차근차근 준비하라 발품을 팔아라 귀농 선배(멘토)를 찾아라 지목(地目지형을 꼼꼼히 따져보라 작게 시작하라 재능을 기부하라 판로를 확보하라 부가가치를 올리는 창업을 하라 등 귀농에 앞서 준비할 것들을 조목조목 동영상을 통해 예를 들어가며 설명했다.

 

 

경기도 하남에서 주말농부 생활을 10여년간 해 온 김덕만 박사는 특히 농촌에서는 도시의 개인주의 생활 보다 문만열면 이웃과 마주치고 어울려 일하는 공동체생활이 강한 문화를 갖고 있다며 이에 익숙해지는 것이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하는 지름길이다고 강조했다

 

김덕만 박사는 또 " 직접 체험을 통해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친다면 실패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처음 몇 년간은 배우고 기반을 닦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농사는 파는 것이 힘이다. 농산물에 대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판로를 확보해야 한다""귀농·귀촌 지역의 특산물을 재배하면 판로 확보가 보다 수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빠르게 변하는 웰빙 트렌드에 맞는 작물을 재배하는 것 역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면서 "귀농·귀촌 정책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자체별 지원 정책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현장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정선 기자 (grsjnews@han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곽용환
  2. 이철우
  3. 김항곤
  4. 이완영
  5. 이운현
  6. 박정현
  7. 김선욱
  8. 설미선
  9. 윤석찬
  10. 이장환
  11. 박효식
  12. 조유현
  13. 이달호
  14. 배철헌
  15. 김명국
  16. 나인엽
  17. 성원환
  18. 박광진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