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이웃뉴스

시니어푸드 페스티벌, 청춘을 되돌리다!

기사입력 2019-10-19 오후 11:35:34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고령인터넷뉴스]

지난 19일 대구보건대학교 식품영양과 김미옥 교수는 대구시 북구에 위치한 효성기억학교 어르신을 대상으로 시니어푸드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19년 대구시 대학리빙랩(주민연합형) 지원사업인 노인영양 식단 나눔 프로젝트의 세부사업내용 가운데 하나로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19년 대구시 대학리빙랩(주민연합형) 지원사업인 노인영양 식단 나눔 프로젝트의 세부사업내용 가운데 하나로 진행되었다.

 

 

노인영양 식단 나눔 프로젝트는 올해 5월에 영양 Talk Talk 세부사업을 시작으로 6월에는 시니어푸드 요리교실과 가족과 함께하는 영양플러스 교육, 7월과 8월에는 치매예방 영양교구 개발, 9월에는 노인건강골든벨 등을 진행해 왔다.

 

 

10월에 개최한 시니어푸드 페스티벌은 영양판정 및 식생활조사, 주문을 잊은 음식점, 추억의 간식, 청춘 사진관의 4가지 활동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본 행사에 참여한 경증치매 노인과 가족, 100여명은 모든 활동에 참여하면서 시종일관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주문을 잊은 음식점은 소고기덮밥, 잔치국수, 카레떡볶이, 해물전을 메뉴로 선정하여 어르신들이 주문을 받고 테이블에 음식을 정확하게 올려두는 활동으로 가족들의 흐뭇한 미소가 함께했다. 영양판정 및 식생활조사는 전문 영양사 4명의 자문활동을 통해 체성분 분석과 식사조사 분석을 실시하고 영양평가는 김미옥 교수가 담당하였다.

 

추억의 간식과 청춘 사진관은 어르신들의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며 백세건강을 다짐하는 추억의 자리로 마련하였다.

 

 

네가지 영역의 활동이 끝난 후 어르신과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인 자리에서 김미옥 교수는 시니어푸드 페스티벌의 활동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고, 본 행사에서 실시한 활동 결과를 피드백하였다.

 

체성분 분석을 통해 살펴본 어르신들의 과다한 체지방률과 근육량 감소에 대한 위험성과 대책을 알려주고, 식사조사에서 나타난 리보플라빈, 칼슘, 비타민 A 등의 영양소 부족에 대한 개선 방안을 알려주며 노인영양에 대한 강연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본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과 가족들은 90% 이상의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활동이 진행되길 바란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옥 교수는 앞으로도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구 개발 및 적용에 힘쓰는 것은 물론 경증치매 노인을 위한 식단 및 식생활 영양교육 활동에도 전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기자 (grsjnews@han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곽용환
  2. 이철우
  3. 김항곤
  4. 이운현
  5. 박정현
  6. 김선욱
  7. 설미선
  8. 윤석찬
  9. 이장환
  10. 김영희
  11. 김영옥
  12. 김태준
  13. 이달호
  14. 김명국
  15. 배철헌
  16. 배효임
  17. 나인엽
  18. 성원환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