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경북뉴스

경상북도 농작물 병해충 자동예보로 스마트농업 선도!

경북농업기술원,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 고도화 사업 완료

기사입력 2020-10-09 오후 12:11:51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고령인터넷뉴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지역별 기상정보와 연계한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개발을 완료하고 병해충 발생에 대한 예측과 적기방제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경북농업기술원 작물보호연구팀은 농작물의 피해를 예방하고 농약의 남용을 줄이기 위해 병해충 발생을 사전에 예측해 적기에 대응하는 경북형 병해충 예보시스템 구축사업을 2018년 착수해 시스템을 마련했다.

 

매년 데이터를 보완해 병충해 예보시스템이 고도화됨에 따라 보다 정확한 예보로 적기방제를 실시할 수 있게 되어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은 2020년 국민공감 우수사례로 채택되어 실용성이 입증되었으며, 경북도가 정부합동평가에서 1위로 선정되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은 각 시군에 설치된 자동기상측정시스템(AWS)의 기상정보와 농작물의 병해충 발생데이터를 활용해 병해충 발생 시점을 예측하고 예보를 발령하는 시스템이며 농가형 앱도 개발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병충해 예보시스템은 농업인들이 병해충 발생 정보를 미리 접수해 기에 방제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기상정보, 병해충 예찰자료, 실시간 이상증상 민원진단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경북농업기술원은 2018년에 복숭아, 고추, 3작물로 시작해 점차 농작물과 병해충 예측 대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상주, 영양, 청송 3개 시군을 대상으로 예보했으나 현재는 경북 23개 시군으로 서비스 기반을 확대했다.

 

 

기술원에서는 농가 실증을 통해 예보 시기가 실제 병해충 발생시기와 매우 근접한 것을 확인했으며,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휴대폰용 예보앱을 보급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권태룡 연구개발국장은 이번에 완료한 병해충 예보시스템이 농업인들이 가장 스마트한 병해충 관리를 할 수 있게 도울 것이며 지속적인 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하여 농업현장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선 기자 (grsjnews@han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0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곽용환
  2. 이철우
  3. 정희용
  4. 이운현
  5. 김영희
  6. 성원환
  7. 박정현
  8. 박경종
  9. 이장환
  10. 임상우
  11. 김태준
  12. 이달호
  13. 배철헌
  14. 김명국
  15. 나인엽
  16. 이태훈
  17. 김선욱
  18. 배효임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