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 기관단체뉴스

[기고]‘불조심 강조의 달’ 화재 예방은 모두와 함께

기사입력 2020-11-20 오후 2:49:29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고령인터넷뉴스]

낮에 비해 밤과 새벽에 기온이 많이 떨어진 날씨를 체감하는 겨울의 길목에서 전기장판, 전기난로 및 화목보일러 등 다양한 화기취급시설의 사용을 시작함으로 인해 사계절 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도 화재예방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꼭 필요한 시기이다.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백신 개발에 전 세계가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 것과는 달리 화재예방에 있어서는 안전 수칙 준수라는 예방백신이 이미 개발되어 있고 전 국민이 꼭 맞아야 하는 만큼 우리가 접종을 미룰 수 없는 이유이다.

 

47년 만의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20. 4. 1.) 이후 재난 양상의 복잡다변화, 신종 감염병 확산, 고령사회 진입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등 급변하는 시대에 걸맞은 국민 소방안전 강화를 위해 전국 18개 소방본부와 224개 소방서에서는 화재, 구조, 구급 및 생활안전 활동을 통한 질 높은 119소방서비스 제공을 넘어 맞춤형의 다양한 안전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화재 발생과 인명피해가 많은 겨울철(11익년 2)에는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하여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환경 분위기 조성을 시작으로 4개월간 다양한 안전종합대책 추진의 대장정을 국민과 함께 걷고 있다.

 

올 해는 작은 불은 대비부터 큰 불에는 대피먼저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의 생명존중이라는 안전문화 확산운동을 중점 추진한다.

 

다중이용시설과 공사장,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시설에서의 화재안전 중점 관리를 위해 소방간부 현장 확인제 운영과 비상구 개방 등 안전시설 유지관리와 신증축 공사장에 대한 임시 소방시설 설치, 매월 둘째 주 수요일을 전통시장 점포 점검의 날로 정하여 시장상인들과 함께 안전을 확인하고 신속 출동을 위한 소방통로 확보훈련 등을 통해 국민안전을 도모한다.

 

요양(), 양로원, 요양병원 등 노인 관련 시설에서는 자율안전점검과 화재안전 컨설팅, 돌봄 인력이 참여하는 교육훈련, 화재안전정보조사 등을 통해 안전을 강화하고 있으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와 비상구 신고포상제 운영, 화재예방 캠페인 및 유관기관 협의회 운영을 통해 화재안전 기반을 조성해가고 있다.

 

위와 같은 다양한 화재안전 활동에 있어 소방기관의 일방통행적 노력만으로는 국민안전이라는 모두가 바라는 안전의 결실을 맺을 수 없음을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202010월말 기준 화재통계(31,654, 사망 298, 부상 1,526,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자료)에 따르면 발화요인으로 부주의(15,592)가 전체 화재건수의 약 50%에 달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볼 때 담배꽁초(5,131), 음식물 조리(2,563), 쓰레기 소각(1,877) 등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만큼 안전 수칙 준수를 통해 안전은 가까이 화재는 멀리해야할 것이다.

 

함께와 실천을 기억하자. 앞으로는 서로 소통하고 참여하고 실천하는 가운데 국민안전의 든든한 울타리를 함께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화재는 한순간 후회는 한 평생이라는 말처럼 겨울철 화재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다시 한번 화재예방의 중요성과 불조심 생활화를 당부드린다.

 

 

 

 

 

 

 

 

 
 
 
 
 
 
이정선 기자 (grsjnews@hanmail.net)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0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곽용환
  2. 이철우
  3. 정희용
  4. 이운현
  5. 김영희
  6. 성원환
  7. 박정현
  8. 박경종
  9. 이장환
  10. 임상우
  11. 김태준
  12. 이달호
  13. 배철헌
  14. 김명국
  15. 나인엽
  16. 이태훈
  17. 김선욱
  18. 배효임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